1. 조조의 손꼽히는 책사중 관가가 바라본 조조와 원소의 차이점 10가
지를 조조에게 말한다.
2. 첫째는 원조는 번거로운 예를 좋아하고 지나치게 꾸미는 폐단이 있
습니다. 그러나 주공께서는 일의 알맹이만 취하시고 나머지는 저 되어
가는대로 맡기십니다.
이는 이른바 자연(自然)에 합(合)하는 것으로, 도(道)에서 이기고 있는
것입니다.
3. 두번째는 의(義)로이기고 계신 것입니다.
원소는 거스름(逆)으로 움직여야 하는데 주공께서는 따름(順)으로 이끌
수있습니다.
원소가 군사를 일으키려면 천자를 거슬러 일으켜야 하지만 주공께서는
바로 그 천자의 명에 따라 군사를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셋째는 다스림(治)에서 이기시고 있는 것입니다.
환제(桓帝) 영제(靈帝) 이래로 정치가 잘못되고 있는 것은 잘못에 너무
관대한 탓입니다. 그런데 이제 원소는 다시 그 관대함으로 사람을 모
으는 데 비해 주공께서는 매서움으로 그 잘못을 바로잡고 계시니 이는
바로 다스림에서 주공이 앞서 있다 할 수 있습니다.
5 넷째로는 헤아림(度)에서 이기고 잇는 것입니다.
원소는 겉으로는 재주 있는 이를 도탑게 대하나 안으로는 시기하며, 사
람을 쓰는 데는 친척을 많이 뽑아 씁니다. 이에 비해 주공께서는 겉으로
는 요란스럽지 않으나 속으로는 쓸 사람의 재주를 밝게 알아보며, 사람
을 쓰는 데는 오직 재주에 따라 고릅니다.
6. 다섯재로는 꾀함(謀)에서 나은 것입니다.
원소는 여러 가지로 일을 꾀하나 결단하는 일이 적지만 주공께서는 한
가지 계책을 얻으시면 이를 곧 이행하시기 때문입니다.
7. 여섯째는 덕(德)입니다.
원소는 모든 일을 오직 자기 이름을 드높이기 우해 하나 주공께서는 지성
(志誠)으로 다른 사람을 대접하니 이는 덕으로써 원소를 이기고 계신 것입
니다.
8. 일곱째는 어짊(仁)에서 원소를 앞지그로 계신 일입니다.
원소는 가까운 사람만 보살피고 먼데 사람은 소홀하게 대하는데 주공께서
는 모든 사람을 두루 근심하시기 때문입니다.
9. 여덟재는 밝음(明)에서 나은 일입니다.
원소는 남이 참소하는 말을 들으면 으혹을 일으켜 마음이 어지러워지지만
주공께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차분히 헤아려 행하시니 이는 주공께서 원소보다 밝음
을 뜻합니다.
10. 아홉째는 법을 펴심(文)에서 뛰어난 일입니다.
원소는 자기 주관에 따라 옳고 그름을 뒤섞어 버리는데 주공께서는 법(法)과
도(度)가 한가지로 엄하고 밝습니다. 실로 원소가 따를 수 있는 바 못 됩니다.
11. 열번째는 군사를 부림(武)에서 주공께서 원소를 앞지르고 계신 입입니다.
원소는 허세를 부리기만 좋아할 뿐 군사를 움직이는 요점을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주공께서는 적은 군사로 많은 군사를 이기시며 군사를 부림(用兵)에
귀신같이 밝으시니 원소는 감히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12 곽가의 말은 조조와 원소의 장단점을 정확히 따지고 헤아려 밝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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